"심장에 좋습니다" 양배추 4가지 효과


십자화과 채소의 하나인 양배추는 위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양배추의 효능은 소화기관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동맥 경화를 방지, 병원균과 싸우기도 한다. 미국 건강 정보 매체 '헬스(Health)' 등의 자료를 토대로 양배추의 장점을 알아봤다.

 

먼저, 양배추는 심장을 건강하게 지킨다. 호주 에디스코완대 연구팀에 따르면 양배추를 충분히 먹은 여성들은 복부 대동맥이 석회화 될 위험이 46% 낮았다. 즉 양배추는 칼슘이 쌓이는 걸 막으며, 염증과 싸우는 성분이 풍부하다.

 

또한 양배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식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 철분 흡수를 돕고, 상처를 치료하는 데 중요한 콜라겐 생성에 기여한다. 

 

아울러 양배추에는 섬유질도 가득해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기여한다. 섬유질은 포만감을 제공하며 자체의 칼로리가 워낙 낮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특히 익힌 양배추 한 컵에는 혈액 응고 과정과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K가 68㎍(마이크로그램)이 들어 있다. 아직 국내 기준이 없지만 미국에서는 하루 비타민K 권장량을 성인 남자의 경우 120㎍으로 보고 있다. 여성의 경우 90㎍이다.